안녕하세요. 나씨입니다. 오늘은 작고, 가볍지만 외부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할 정도의 그래픽 성능을 지닌 노트북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럼 같이 보실까요?
노트북? PC?
대학생 시절부터, 불과 1~2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필자의 메인 PC는 노트북이였는데요. 하지만, 나이가 점점 들어가다보니, 매번 나갈 때마다 5kg 가까이 되는 고성능 노트북을 들고다니기 벅차지면서 집에서는 pc로 밖에서는 가볍지만 적당한 성능을 보여주는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으로 타협을 봤습니다. 아래는 필자가 마지막으로 사용하던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GT83VR 의 모습입니다. 벽돌보다 단단해보이는 어뎁터 2개가 인상적인 녀석이지요.
매번 밖을 나갈 때마다 어뎁터를 챙기는 것도 귀찮고, 들고다니는 건 더더욱 귀찮은 일이 아닐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실상 밖에 나가서 GTX1080 SLI 의 힘을 쓸 일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외근나가서 게임할것도 아닌데.. 결국 필자는 노트북을 처분하고 더 저렴한가격에 성능은 더 좋은 데스크탑 + 가벼운 노트북으로 갈아타게 됩니다.
그리고 이동하면서 사용할 노트북을 찾아보게 되는데, 가볍지만, 게이밍 성능도 어느정도 보여주는 노트북을 찾는 일은 참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우리는 가성비를 따져야 하기 때문에, 더욱 더 그렇지요. 사실 가성비를 따지지 않는다면 300만원이 넘는 Asus 의 제피로스 시리즈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좋은게 나오면 써봐야하는 필자 성향상 바로 구매해서 사용해봤지만, 금방 팔게 되더군요. 게이밍 노트북을 15년 이상 쓰면서 깨닳은 사실이지만 얇고 가벼우면서 발열 잘잡고 조용한 노트북은 절! 대! 없습니다!)
내장 그래픽 성능의 발전
하지만, 이런 저의 아쉬움을 달래주기라도 한 걸까요? CPU 내장 그래픽의 발전은 빠르게 이루어졌고, 특히 최근 몇달 사이에 출시된 제품들의 성능이 굉장히 뛰어나기 때문에 드디어! 우리가 기다리던, 얇고 가볍고 쿨링 잘되는 그런 노트북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대체 얼마나 좋아졌길래 이렇게 설레발을 치는가? 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Intel 타이거레이크에 탑재되는 내장 그래픽인 iris Xe 의 게임 성능표를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기존 저전력 혹은, 가벼운 노트북에 들어가던 nvidia 의 외장그래픽인 mx350 보다 전반적으로 뛰어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들을 보면 배틀그라운드(PUBG) 나, GTA5, 카스:글로벌오펜시브(CS:GO) 등과 같이 현재까지도 많은 유저들이 즐겨하는 게임들로, 이러한 게임들이 40~60fps 이상 나온다는 것은 내장 그래픽으로도 외부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AMD Ryzen7 4800U 의 내장 그래픽과 비교해서도 조금 더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부분은 AMD 의 신형 CPU 인 5000 시리즈가 나온 뒤 비교를 해야 맞을 것 같습니다. (어서 나와라..)
그럼 Iris Xe는 모든 cpu 에 탑재가 되는 걸까요? 아쉽지만 그건 아닙니다. Iris Xe 의 경우 아래 cpu 들에 탑재 될 예정이며, 고급형인 i7과 중급형 cpu 인 i5 까지는 iris Xe 가 탑재 되기 때문에, 우리는 60~70만원선에서 부터 iris Xe 를 탑재한 노트북을 고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앞에서 설명한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가성비 노트북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괜찮은 것들을 몇개 골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추천은 AMD 와 INTEL 계열 두개로 나누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AMD 가성비 노트북 추천 (내장그래픽)
첫번째는 바로 한성컴퓨터의 올데이롱 TFX5470H 입니다.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100만원 이하의 가격대에서 AMD Ryzen7 4800H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1.5kg 의 무난한 무게, 그리고 나쁘지 않은 한성 컴퓨터의 A/S 망 때문입니다. (삼성, 엘지와 비교하면 당연히 안되겠지만, MSI 나 기타 브랜드에 비해 A/S 가 좋습니다) 또한, 외부에서 작업을 할 경우 배터리 사용시간이 중요한데, 이 제품은 91.24Wh 라는 대용량의 배터리를 탑재 하고 있어 동영상 감상시 8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투박하지만 깔끔한 디자인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바로 MSI 모던시리즈 모던14 B4MW-R5 (SSD 256GB) 입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한성컴퓨터의 TFX5470H 모델에 비해, CPU 나, SSD 용량, RAM 등이 조금 아쉽지만, 65만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과 1.3kg 라는 가벼운 무게는 충분히 매력이 있다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또한, 저전력 CPU 인 4500U 를 탑재함으로써, 배터리 사용시간이 10시간 이상 유지된다는 것도 외부에서 작업이 많은 분들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4500U 와 4800H 의 CPU 성능의 차이는 생각보다 많이 나기 때문에, 그래픽작업이나, 영상편집등을 하신다면 TFX5470H 모델을 선택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Intel 가성비 노트북 추천 (내장그래픽)
Intel 가성비 노트북 첫번째는 바로 ASUS 비보북 X413EA-EB087 입니다. 아직 Intel 의 최신 cpu 인 타이거레이크를 탑재한 노트북이 많이 출시가 되지 않아 선택의 폭이 좁지만, 뛰어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대로 많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는 모델 입니다. 특히 I5-1135G7 을 탑재하여 Iris Xe 내장 그래픽이 장착되어 있으며, AMD Ryzen7 시리즈보다 조금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70만원이 넘지 않는 가격에 1.4kg 의 무게 그리고 깔끔한 디자인까지 이 정도면 훌륭하지 않나요?
두번째 인텔 가성비 노트북은 바로 MSI 써밋 B14 A11M (SSD 512GB) 입니다. 앞의 비보북에서 조금 아쉬웠던 점인, RAM 과 SSD 용량을 높였으며, 고급형 cpu 인 i7-1165G7 을 탑재하여 성능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블랙 색상에서 주는 느낌은 지금까지 추천드린 노트북 중 가장 고급진 분위기를 풍기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180도까지 기울어지는 플립 힌지는 여러명이서 모니터를 보고 미팅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내장 그래픽을 사용한 가성비 노트북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Intel 타이거레이크를 탑재한 노트북의 경우 아직 출시된 제품이 많지 않다보니, 선택의 폭이 좁을 수 밖에 없었는데요. 시간이 지나고 더 많은 제품들이 나오게 되면 다시 한번 소개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아래 링크에서 구매 가능하며, 아래 링크로 구매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리뷰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 프로와 맥북 에어 M1 성능, 발열 테스트 (0) | 2020.12.15 |
---|---|
한성 포터블 모니터 TFX156T - USB 모니터 끝판왕 (1) | 2020.11.24 |
게이밍 모니터 추천 - 오디세이G9 C49G95T 사용기 (0) | 2020.11.22 |
캠핑 보조배터리 코끼리 버디9 - 차박용 파워뱅크 (0) | 2020.11.22 |
테슬라 전기차 아파트에서 완속 충전하기 (0) | 2020.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