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IT

테슬라 전기차 아파트에서 완속 충전하기

by ocllos 2020. 11. 21.
반응형

필자는 대부분 잠실에 있는 슈퍼차저를 이용하여 충전을 하는 편인데, 가끔은 집에서 3km 떨어진 잠실까지 가는것이 너무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다음날 아침에 일찍 어디를 가야하는 날이면 집밥이 참 그리운데, 그런날은 아파트에서 7KW 충전을 통해 전기를 충전합니다. 이때 집에 있는 충전기의 종류에 따라 충전 방법이 달라지는데, 오늘은 전기케이블이 없이 홀로 충전기만 있는 충전기에서 충전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자가 테슬라 충전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충전방법 4가지

아래는 필자가 테슬라를 운용하면서 전기를 충전하는 방법입니다. 한달동안 약 3500km 를 운행하였고, 충전 비용은 총 5500원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오늘 알아볼 방법은 바로 4번 "몸통만 있는 완속충전기" 로 테슬라 충전하기 입니다.

1. 슈퍼 차저 (대부분 슈차로 충전)

2. 데스티네이션 차저 (이마트에서 아주 간혹 사용)

3. 차데모 (주로 휴게소에서 잠시 휴식할 때 사용)

4. 몸통만 있는 완속 충전기 (아파트 주차장에서 사용)

 

 

 

어뎁터와 케이블 구매하기

완속 충전기를 통해 충전하시려면, 두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Model S/X/3 SAE J1772 Charging Adapter

- 5핀을 북미형 포트로 변환해주는 어뎁터 입니다. 지금 테슬라를 구매하시면 기본적으로 제공해줍니다.

2. 5핀 완속 충전 케이블

- 북미형 포트를 가진 차량은 차량 구입시 완속 충전 케이블을 따로 주지 않기 때문에 (220V 비상용 충전케이블이 아닙니다) 현재로써는 코나,니로,아이오닉을 타시는 분들이 판매하는 케이블을 구매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네이버 중고나라에 아래처럼 "완속 충전 케이블" 이라고 검색하시면 대략 17~20 정도에 사용안한 새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걸 구매하시면 됩니다.

북미형 포트를 가지고 있다면 완속 충전 케이블을 구매해야 한다
완속 충전 케이블의 모습

 

 

 

완속 충전기로 테슬라 충전하기

충전 케이블이 없는 완속 충전기는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아파트 단지 혹은 상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충전기입니다.

완속 충전기의 모습

 

 

가장 먼저, 완속 충전기에 5핀 <-> 북미포트 변환 어뎁터를 장착 해준 뒤, 테슬라에 꼽아줍니다.

Model S/X/3 SAE J1772 Charging Adapter
완속 충전케이블을 테슬라에 연결

 

 

그 후, 충전기에 충전 카드를 대고 인식을 시키면, 오른쪽에 아래 그림처럼 포트가 열리게 됩니다. 이 때 아래 그림처럼 완속 충전 케이블을 꼽아 줍니다. 이 때 포트를 제대로 끝까지 닫지 않으면 충전이 되지 않으니 꼭 끝까지 닫아주세요.

케이블을 꼽고 꼭 포트를 꽉 닫아줘야 충전이 시작된다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아래처럼 충전이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모델S 90D / 실외온도 10도 를 기준으로 대략 12시간동안 11% -> 95% 까지 충전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완속이기 때문에 시간당 7KW 로 충전이 진행

 

 

대부분 완속 충전기는 퇴근 후 자기전에 충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 표를 보시면 경부하 시간대인 오후 11시 ~ 오전 9시 사이에 충전을 하게 되면 여름기준 83.6원 /Kwh 겨울시둥 95.5원/Kwh 이니, 상당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최대부하시간대 인 오전10시~12시 / 오후1시~5시 사이에 충전을 하게 된다면 174.4원/kwh이니 완속 충전보다는 그린카드+차데모를 이용하는 것이 좀 더 경제적입니다. (차데모는 시간대 관계없이 173.8원/Kwh)

한국 전력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아파트형 전기차 충전 요금표

 

 

 

테슬라 구매시 아래 레퍼럴 코드를 입력하시면 차량 구매시 할인 혜택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https://ts.la/minyoung58830

반응형

댓글